블로그

[부모님과 여행] 준비 1. 스위스 숙소 타입별 장단점 비교

2022-05-11

스위스가 처음이거나, 부모님과의 해외 여행이 처음이라면 숙소를 알아보는 과정부터 막막해지기 마련. 나홀로 여행이거나, 친구와 여행이라면 가성비를 우선시할 수 있지만 부모님과 여행에선 위치 뿐 아니라 컨디션도 고려해야 하고요. 호텔이 좋을 지, 아파트먼트가 좋을 지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콘텐츠는 이처럼 여행 준비부터 고민인 분들을 위해 준비되었습니다. 

이 콘텐츠는요.

  • 호텔과 아파트먼트 숙소 장단점을 비교해볼 수 있어요.
  • 유명한 스위스 숙소들을 추천 받을 수 있어요.
  • 우선 순위, 부모님의 성향 등에 따라 숙소 결정이 쉬워져요.

부모님과 여행, 이것만 알면 숙소 준비 완료 

1. 호텔 VS 아파트먼트, 호텔 장단점 

호텔 장점 01. 하우스키핑 서비스 

호텔의 쾌적함은 일상의 단절로부터 나온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매일매일 해야 하는 빨래와 청소는 잠시 잊고 말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호텔에서의 숙박은 상상만 해도 홀가분 합니다. 특히 어머니들에게는 더 와닿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집안일에서 벗어나 온전히 스위스 여행에 집중을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답니다. 

호텔 장점 02. 조식서비스 및 부대시설 이용 

‘아침은 무얼 먹어야 하나?’ 걱정 없이 스위스의 신선한 음식으로 아침을 열 수 있다는 점도 호텔 숙박의 큰 장점. 아침에 일어나 갓 구운 빵과 신선한 요거트 그리고 치즈로 호텔 조식을 하루를 시작할 수 있어요. 또한 사우나와 수영장이 갖추어진 호텔이라면 아침, 저녁시간도 지루하지 않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답니다. 부모님의 체력을 고려하여 여유 있는 일정을 계획하다 보면 호텔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객실에서 머무르는 것보다는 다양한 부대시설을 이용한다면 지루하지 않게 알찬 시간이 될 거예요. 

호텔 단점 01. 공용공간의 부재 

2-3명의 인원이 아닌 부모님을 포함한 대가족이 여행을 하는 경우 함께 할 수 있는 공용공간을 확보할 수 없다는 것이 다소 아쉬울 수 있어요. 호텔의 로비는 너무 개방되어 있고, 일반 객실의 경우 여러 명이 함께 있기에는 공간이 협소하기 때문이죠. 

호텔 단점 02. 조리시설 이용이 어려움 

한국인이라면 아무리 맛있는 현지식이 있어도 주기적으로 한식이 그리워질 거예요. 특히나 부모님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한식이 더 자주 생각날 수 있는데요, 일반 호텔은 조리시설 이용이 어렵기 때문에 간단한 컵라면이 아닌 이상 직접 음식을 해먹는 것이 힘든 편입니다. 매 끼니를 나가서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부담이 될 수 있어요. 


2. 호텔 VS 아파트먼트, 아파트먼트 장단점 

아파트먼트 장점 01. 조리시설 확보 

아파트먼트를 선택하는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가 높은 스위스에서 매번 외식을 하는 것보다 직접 해먹으면 경비도 절약 가능하다는 점! 특히 어머니들의 경우 여행지에 가면 마트 구경을 유독 좋아하시는 편인데요. 아이 쇼핑만 하는 게 아니고 직접 신선한 식재료로 음식을 해먹는 과정 자체가 즐거운 추억으로 남을 거예요. 

아파트먼트 장점 02. 공용공간 확보 

아파트먼트는 거실, 혹은 함께 앉아 식사를 할 수 있는 식탁이 준비되어 있는 게 일반적. 가족들 모두 모여서 도란도란 이야기도 나누고, 내일의 스위스 여행도 함께 계획을 세우면 좋겠죠?! 

아파트먼트 장점 03. 숙박 경비 절약 

아파트먼트는 짧은 1-2박보다는 4-5박 이상의 장기 체류 일정이 빛을 발해요. 최소 숙박일수 조건이 있는 경우도 있고, 숙박일수가 길수록 할인율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한 곳에 베이스를 두고 스위스 여행을 한다면 아파트먼트 숙박을 적극 추천 드려요! 또 한 짐을 싸고 푸는 과정이 줄어들기 때문에 부모님의 여행 피로도가 낮아질 거예요. 

아파트먼트 단점 01. 하우스키핑서비스 제약 

호텔처럼 매일 하우스키핑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다 보니 수건 세탁이나 청소 등 신경을 써야 하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아파트먼트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면 하우스키핑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도 있으니 예약할 때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파트먼트 단점 02. 서비스 제공의 제약 

호텔의 경우 일반적으로 프론트에 직원이 상주를 하고 있어 도움이 필요한 경우 즉각 요청이 가능합니다. 그에 반해 아파트먼트는 호텔처럼 프론트가 있는 경우가 많지 않고, 체크인/체크아웃 시 직원이나 주인과 시간을 맞춰야 하는 등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3. 표로 정리해 볼까요? 

호텔아파트먼트
장점1. 하우스키핑 서비스
2. 조식서비스 및 부대시설 이용
1. 조리시설 확보
2. 공용공간 확보
3. 숙박 경비 절약
단점1. 공용공간의 부재
2. 조리시설 이용이 어려움
1. 하우스키핑 서비스 제약
2. 서비스 제공의 제약

4. 추천하는 숙소 TOP 4 

4줄 요약

  • 야외 스파+가성비, 루체른 리기 칼트바트
  • 사랑의 불시착 촬영지, 브리엔츠 그랜드 기스바흐
  • 고풍스러움의 끝, 몽트뢰 그랜드 호텔 스위스 마제스틱
  • 아파트먼트의 단점을 커버하는, 체르마트 예거호프 호텔&아파트먼트

숙소 01. 루체른, 리기 칼트바트(Rigi-Kaltbad) 

리기 칼트바트는 리기산의 아름다운 일출과 그리고 스파까지 즐길 수 있는 완벽한 조합을 갖춘 곳입니다. 야외스파 시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숙박요금이 높지 않아 가성비가 좋은 곳이기도 해요. 호텔 옆의 오솔길을 따라 걸으면 아름다운 호수를 감상할 수 있으니 부모님과 함께 산책을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숙소 02. 브리엔츠, 그랜드호텔 기스바흐(Grandhotel giessbach) 

140년이 넘는 유서 깊은 호텔 그랜드 기스바흐. 건물 외관부터 내부 그리고 소품 하나하나가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갖고 있는 곳으로 중세 유럽에 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곳이에요. 손예진-현빈 부부를 탄생시킨 화제의 드라마였죠, TvN ‘사랑의 불시착’에도 살짝 비친 바 있는 호텔이기도 하답니다! 드라마에선 리정혁이 다니던 학교 캠퍼스로 등장하였었는데요. 유럽 느낌이 물씬 하는 호텔 곳곳에서 부모님 인생샷을 남겨드리는 건 어떨까요?! 잊지 못할 추억 그리고 자랑거리가 될 거예요.

숙소 03. 몽트뢰, 그랜드 호텔 스위스 마제스틱(Grand Hotel Suisse Majestic, Autograph Collection)  

몽트뢰 기차역 코 앞 그리고 제네바 호수를 앞에 둔 그랜드 호텔 스위스 마제스틱. 앞서 소개 드린 그랜드 기스바흐 호텔과 마찬가지로 고풍스러운 느낌이 물씬 나는 호텔이예요. 이 호텔의 가장 큰 자랑은 조식당에서 보이는 제네바 호수의 아름다운 풍경! 부모님이 객실에서도 실컷 뷰를 감상하실 수 있도록 ‘레이크뷰’ 객실로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을거예요. 

숙소 04. 체르마트, 예거호프 호텔&아파트먼트(Jägerhof Hotel & Apartements) 

앞서 아파트먼트의 단점이라 했던 부분들을 커버하는 예거 호프 호텔&아파트먼트! 호텔과 함께 운영되고 있어 직원이 상주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원하는 경우 조식서비스(유료)도 추가 가능해요. 깨끗하고 널찍한 공간에 각종 주방도구가 갖추어져 있는데요. 퐁듀까지 해먹을 수 있게 세팅 되어 있으니 부모님과 진정한 스위스의 맛을 즐겨보는 것도 좋겠죠? 

XS
SM
MD
LG
XL
XX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