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12
건축투어하기 좋은 유럽 도시, 바젤 🏛️
그 중에서도 오늘 소개하는 이 곳은 실제로도 오직! 이 건축물들을 보기 위해 바젤을 여행하는 여행객도 있을 만큼 매력적인 곳인데요. 바로 비트라 캠퍼스입니다. 스위스 가구 브랜드인 비트라(Vitra) @vitra 의 공장이 자리한 곳이자 프랭크 게리, 안도 타다오, 자하 하디드 등 건축 거장들의 작품들이 한 공간에 모여있죠. 바젤 시내로부터 약 30분 거리.
📝 공간이 탄생하기까지
혁신적인 디자인 가구로 인기를 끌던 비트라는 공장 건물 화재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었는데요. 이 때, 비트라는 단지 건축물들을 유명 건축가들에게 맡기며 마치 이 공간 자체가 비트라의 얼굴이자 쇼케이스 역할을 하게 되었답니다.
📝 비트라 캠퍼스에 가면, 볼 수 있어요.
✓ 1,2,3,4,5. 비트라하우스 (VitraHaus)
: 헤르조그&드 뫼롱 작품으로 비트라 가구의 쇼룸. 단순한 매스를 엇갈려 쌓아 매스를 구성한 건축물
✓ 6,7. 비트라 스차우디포 박물관 (Vitra Schaudepot)
: 비트라 하우스를 맡았던 헤르조그&드 뫼롱가 맡은 작품. 비트라에서 제작한 가구를 샘플링해 보관해 놓는 곳이에요.
✓ 8. 비트라 디자인 뮤지엄(Vitra Design Museum)
: 프랭크 게리의 작품으로 비트라 캠퍼스의 첫 건축가의 작업이며, 게리의 첫 해외 작품. 굉장히 과장된 제스처가 특징
✓ 9. 컨퍼런스 파빌리온(Vitra Conference Pavilion)
: 안도 타다오의 작품 실내외 모두 노출 콘크리트로 마감되어 있으며 자연요소를 최대한 손상하지 않는 것을 원칙!
✓ 10. 비트라 소방서(Vitra fire station)
자하 하디드의 첫 작품, 이 건축물로 자하 하디드는 스타덤에 올랐답니다.